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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인천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 소속 전 직원은 “모두가 행복한 인천교육을 위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이라는 교육지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하고 고객중심의 행정을 통하여 고객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기관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고객을 한 가족이라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보다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교육행정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보다 공정하고, 보다 정확하게』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합리적인 교육행정서비스를 실시하고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불친절하거나 행정착오 및 과실로 인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인천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통이행기준과 부서별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께서 방문 시 불편함이 없도록
        • 하던 일을 멈추고 밝고 다정한 모습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으로 반갑게 인사하고 고객의 소리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 하던 일을 멈추고 밝고 다정한 모습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으로 반갑게 인사하고 고객의 소리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통화중일 때 고객을 대하게 되면 양해를 구한 후 전화통화를 하겠으며, 가급적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 면담이 필요하거나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용건을 정리하여 업무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업무담당자와 면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업무담당자의 현재 소재지를 확인하여 면담 가능 여부 및 가능시간을 알려드리겠으며 담당자가 관내에 있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늦게 받았을 경우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라고 인사를 드린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저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등의 말로 먼저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정확하게 연결하되 고객에게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000-0000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린 후, 고객이 같은 내용을 되풀이 하는 일이 없도록 담당자에게 요점을 간략히 설명한 후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담당자가 빠른 시간 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보내세요”등 끝인사를 한 다음 전화를 끊으신 후 3초 이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전화친절도 향상을 위하여 직원들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편ㆍFAXㆍ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
      • 우편ㆍFAX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에는
        • 접수와 동시에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가능한 한 우선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 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처리 상황을 휴대폰(전화) 또는 우편ㆍe-mail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의 경우
      • 근무일에는 인터넷 민원 게시판(질의응답 등)을 2회 이상 확인하고 접수된 민원이 있을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30분 이내에 통지하며, 타 부서 또는 타 기관 소관일 경우에는 근무시간 이내에 소관부서로 이송하거나 소관기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에 대해서는 가능한 당일 내 답변을 원칙으로 하고, 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48시간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공명정대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 고객을 대할 때에는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 민원서류의 접수는 5분 이내에 완료하고 접수증을 교부하며 담당자의 성명과 처리부서의 전화번호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기한(민원사무처리기준표)을 명시하고 처리 기간별 독려횟수 및 시기를 설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민원처리 주무부서에 30분 이내 이송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타 기관 소관일 때에는 근무시간 이내에 이송하고 그 사실을 민원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접수받을 때에는 처리기준ㆍ절차ㆍ소요기간과 현지 확인이나 조사 예정시기 등을 안내해 드리고 민원처리 결과에 대해서는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으며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쉽게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청한 후 같은 일로 우리기관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상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서
      • 민원서류가 미비한 경우는 근무시간 이내에 신청인에게 알려드리고 민원인과 협의하여 보완기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때에는 연장사유와 처리 예정 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3. 고객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 고객의 알 권리를 충족할 수 있도록
      • 우리기관 홈페이지(http://child.ice.go.kr)의 알림마당, 학부모지원, 자료실 등과 Off-line상에서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교육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기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항상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즉시 주의ㆍ교육시키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불친철한 공무원에 대해서 1회 잘못일 때에는 주의 조치하고, 2회 잘못일 때에는 경고 조치하겠으며, 3회 잘못일 때에는 인사 조치토록 하는 “불친절 3진아웃” 제도를 시행하여 친절서비스를 생활화하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아니한 사안도 매월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 잡아나가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3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 하신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을 주의 조치하며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 비리행위를 발견한 경우
      • 금품수수나 부정, 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응분의 조치를 취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5. 불편사항 접수ㆍ처리 창구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민원상담 기획연구과 422-7186 / 422-7187 568-9068
    체험교실운영 상담 운영지원과 422-7186 / 422-7187 568-9069
    행동강령상담신고공무원 친절, 불친절신고 예산낭비신고 관리과 422-7186 / 422-7187 422-7193
    우편 : (우)22686 인천광역시 서구 서곶로 670
  6.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고객의 의견은 우리기관 교육행정서비스의 원동력입니다. 잘못된 점은 지적해주시고, 잘된 사안은 적극 칭찬하여 교육행정서비스의 최우수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행위는 삼가하여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넓게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십시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십시오.

부서별이행기준

  1. 기획연구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유치원교원 연수 및 연구 활동 지원 서비스
      • 교원 개인의 연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종 온ㆍ오프라인상의 연수 정보를 우리기관 홈페이지와 공문을 통해 즉시 제공하여 적기에 연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교원의 자기 연찬을 위한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과교육 연구회ㆍ동호회 활동을 지원하기위하여 행정정보 및 재정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각종 연구 실행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안내하여 교원의 연구의 질을 향상 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유아교육 관련 서비스
      •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교원 및 학부모 연수, 교단 지원 자료 개발ㆍ보급에 노력하겠습니다.
    • 인성교육 서비스
      • 인성교육, 각종 교육 자료를 우리기관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유아교육진흥원 홍보 서비스
      • 교육현장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각종 정보를 수시로 우리기관 홈페이지와 각종 보도 자료를 통해 홍보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상담부서 전화번호 FAX
      유아교육전반에 관한 사항 기획연구과 422-7186 / 422-7187 568-9068
  2. 운영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체험교육 관련한 지원 서비스
      • 질 높은 유아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 및 환경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체험활동 자료나 시설 등을 항상 정비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원활을 기하겠습니다.
    • 교육자료실 대여서비스
      • 현장에서 필요한 교재교구 대여서비스를 통해 내실있는 교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지원 서비스
      • 우리원 홈페이지를 방문한 이용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수시로 확인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상담부서 전화번호 FAX
      체험교육, 교육자료실 대여서비스에 관한 사항 운영지원과 422-7186 / 422-7187 568-9068
  3. 관리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접수ㆍ처리ㆍ결과통지 등 민원 처리 과정을 민원인에게 핸드폰 SMS, 전화 등을 통하여 실시간 통보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관리과 사무실에 컴퓨터, 정수기, 냉ㆍ난방기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인 및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에 대해서는 5분 이내에 민원안내 및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비상대비 및 보안 행정 서비스
      • 비상대비 계획의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로 전시 및 평시가 연계된 전시 행정의 효율적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 안사고 예방을 위해 일일보안점검 및 보안업무 전반에 걸친 자체점검과 보안교육 실시로 보안의식 제고 및 생활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행정서비스
      • 매년 회계의 예ㆍ결산을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도록 지도ㆍ관리에 힘쓰겠습니다.
      • 기관회계 예산편성지침 및 회계 관리요령 등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기관회계운영에 효율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기관회계 예ㆍ결산서를 분석하여 기관회계 재정관리 능력을 제고시키고 재정운영이 교육계획 및 예산관련 지침에 부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신속하고 투명한 행정정보공개서비스
      • 정보공개 청구에 대하여 신속히 처리하여 5일 이내에 공개 여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비공개 결정의 경우에 담당자의 자의적인 판단을 지양하고 정해진 비공개 기준을 지키겠습니다.
      • 우리 기관에서 생산된 모든 문서들에 대한 정보목록을 공개하여 해당 정보에 대한 공개 요청 시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계약 및 입찰 행정서비스
      • 입찰참가등록 및 투찰과 개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의 전자입찰로 실시하여 계약 사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 및 계약관련 정보는 월 1회 이상 우리기관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고 민원인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에 따라서 계약담당공무원은 어떠한 경우라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및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
      • 계약상대자와는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계약을 체결하고 공정한 계약이행과 부정부패 방지를 위해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계약업무와 관련된 시설공사, 물품구매 및 용역 등의 대가지급상황을 대가 지급 후 1시간 이내 문자서비스로 안내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 하겠습니다.
    • 유아교육진흥원 제도개선 행정서비스
      • 매년 주요업무계획을 수립하여 제작ㆍ보급하고 우리기관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연 2회 자체 성과 점검 및 자체 심사 평가ㆍ분석을 실시하겠습니다.
      • 일하는 방식 개선 및 행정제도 개선을 통해 업무시간 처리를 단축하고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상담부서 전화번호 FAX
      민원 업무에 관한 사항 관리과 422-7186 / 422-7187 422-7193
      교육재정에 관한 사항
      행정정보 공개에 관한 사항